블로그 만들고 처음으로 강의성 있는(?) 글을 써보네요,,

게임, 유틸 등을 설치 할 때 파일을 받으면 설치를 시작하는데요

그런 설치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글을 써봅니다.

1. 인스톨 팩토리 이용하기

저녀석이 인스톨 팩토리 입니다.

옛날에는 저걸로 설치당하는(?) 일이 많았는데

요즘은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네 바로바로 이게 Install Factory 입니다!

간단합니다. 쉽게쉽게 만들 수 있게 해놨어요,

이정도면 꽤 쉬운 프로그램이죠^^

뭐 그래서 더 이상 말할 것도 없구요,

압축률 : 162MB (169,913,272 바이트) -> 85.9MB (90,148,050 바이트)

다운로드

(출처 : 알 길이 없네요;; edison1111@daum.net , 김종민 님이 만드셧습니다.)

2. Smart Install Maker (스마트 인스톨 메이커) 이용하기

이것도 쉽게 인스톨 프로그램 만드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짠! 이게 스마트 인스톨 메이커입니다.

이것도 쉽게쉽게 만들어놨습니다.

이것도 보기만 해도 바로바로 만들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아마 이게 제일 쉬운 듯 합니다.

단점은 적지 않을수 없네요

느려요,,, 정말 느려요

162MB 파일을 설치파일로 만드는데 10분 내외 걸렸습니다.

인스톨팩토리에 비교하면 말을 할 수 없죠,,

압축률 : 162MB (169,913,272 바이트) -> 73.1MB (76,660,349 바이트)

(출처 : http://www.sminstall.com/ )

직접받기

출처사이트에서 받기

클릭

한글패치 받기

(받은 후에 실행 하시구 Smart Install Maker 설치 후 Preferences -> Language -> Korean(한국어) 클릭하시면 됩니다.)

3. NSIS (Nullsoft scriptable Install System) 이용하기

드디어,, 좀 많이 봤던 거네요

제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찾고 다니던 겁니다.

자세히 보니 아이콘 위에 NSIS 글자가 있었네요,,, ㅠㅠ

설치하고 실행해 봅니다@!

ㅇㅇ???

넌 뭐니..? 영어로 어쩌구 저쩌구 보이는데 검은건 글씨요,,,,

저기서 그냥 ZIP 파일을 설치 파일로 만들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Installer based on ZIP file 으로 진입하시구요

다른 분들은 자기가 열심히 스크립팅 합시다!

라면 뭐하죠,,,,

NSIS 의 단점이라 하면 자기가 알아서 스크립팅 해야합니다.

Nullsoft 에서 저런 프로그램 꽁짜로 줬는데 뭐라 할 수 없죠.

그런데 HM NIS Edit 라는 프로그램이 NIS 확장자 파일을 쉽게 수정할 수 있게 하면서

스크립트 작성 마법사까지 할 수 있게 해주는군요^^

자자 HM NSI Edit 프로그램을 실행 시킨 후에

왼쪽 위에 형광팬으로 노랗게 칠해진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게 뜨는데요

이제 끝난 겁니다^^

위의 2개의 프로그램처럼 설치할 파일을 작성한다던지

바로가기는 뭐로 만들거냐, 언인스톨 기능은 사용할꺼냐,, 어쩌구저쩌구 그러는데요

쉽게쉽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설정 후 저장버튼을 누르셔서 원하는 위치에 저장합니다.

그러면 위처럼 저런 파일이 하나 만들어집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Compile NSIS script) 를 클릭하시면

MakeNSISW 프로그램이 켜지면서 중얼중얼 하다보면

띠링 소리와 함께 완료됩니다.. 빠르게요,..

이렇게 말이죠!

만약 중얼중얼 영어로 뜨다가 갑자기 Error 가 뜨면

Error 어쩌구 on line (숫자)

이렇게 뜰겁니다.

그러면 on line (숫자) 있는 게 NSI 파일에 (숫자) 번째 줄에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 HM NIS Edit 프로그램으로 그 문제가 있는 줄수에 가서

그 줄을 지우던지 고치던지 하시면 됩니다.

성공하셧다면 설치파일을 가지고 놀면 됩니다^^

압축률 : 162MB (169,913,272 바이트) -> 85.2MB (89,366,825 바이트)

(출처 : http://nsis.sourceforge.net/Main_Page)

직접다운로드

출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클릭

HM NSI Edit

제가 아는 인스톨 프로그램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밖에 WINRAR 를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도 있는데

이건 단순히 압축을 푸는 방식인 듯 하구요

Install Shield 도 있는데 이건 유료 프로그램이고 위의것보다 훨씬 복잡하다고 합니다.

NSIS 가 무료 프로그램중 압축률이 가장 좋다고 들었는데

파일 확장자가 달라서 그런지 저는 조금 낮게 나왔네요

그래도 저는 NSIS가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맨오브파워

한계를 뛰어 넘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