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보면 쉽고 안해보면 뭐가 몬지 몰라서 헤메게 되는 Setup 프로젝트 입니다.
VS 에는 클릭원스라는 퍼블리싱도구가 있어서 편리하긴 한데요. 클릭원스는 설치 폴더지정이나 설치 전 후 작업 과정이
어려워서... 셋업 프로젝트를 선택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Setup 프로젝트를 만들고 msi 파일을 만들어 Setup 파일을 다운받고 설치하고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고, 설치될 폴더를 지정해 주고, 아이콘을 지정하는 등 설치에 관련된 작업을 알아보려 합니다.
작업 환경은 Visual Studio 2008 입니다.
먼저 새 프로젝트를 클릭하고 셋업 프로젝를 만들어 봅시다.
후에 우리가 배포할 솔루션을 추가해 줍니다.
1. 솔루션 탐색기에서 솔루션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추가 -> 기존의프로젝트(우리가 다 만든 프로젝트) 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잠깐!!!!
2. 우리의 프로젝트솔루션에서 셋업 프로젝트를 추가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뭐가 먼저냐의 문제인데요.
셋업 프로젝트를 만들고, 기존의 프로젝트를 추가 할 경우...
수정시 원본의 프로젝트에 적용이 안된다는 것을 주의하십시오. 아무튼 다 만들었으면 손대지 말란 말이져!!!
그러나 2 의 경우 원본이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2의방법으로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지만...
저의 경우 3개의 프로젝트가 솔루션에 들어가 있어서 여간 복잡한게 아닙니다..
이런 경우 1 의 방법을 쓰는게 속시원하죠. 지저분한것은 싫어서....
그러면 프로젝트를 추가해 봅시다.
프로젝트명이랑 폴더명을 지웠는데.. ㅋ 의미가 없으려나?
푸헤헤... 아무튼... 프로젝트가 추가가 되면 다음의 작업들을 살펴 봅시다 ^^
셋업 프로젝트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1. 파일시스템
2. 레지스트리
3. 파일형식
4. 사용자 인터페이스
5. 사용자 지정 정작업
6. 시작조건
이 있습니다.
파일시스템(File System on Target Machine)에는
기본적으로 3개의 폴더가 표시 됩니다.
Applicaiton Folder
User's Desktop
User's Programs Menu
직관적으로 생각하시는게 맞습니다.
파일시스템은 내가 아닌 사용자의 컴퓨터의 파일시스템이고 -> File System on Target Machine
Application Folder 는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설치될 폴더이며
User's Desktop 은 사용자의 바탕화면이고
User's Programs Menu 는 사용자의 시작 버튼을 눌렀을 때 보여지는 프로그램의 메뉴 입니다.
파일 시스템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Add Special Folder 에 위와 같은 여러가지 특정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전부를 설명할 수는 없지만 대게 직관적으로 알 수 가 있습니다.
즉... 이 부분에서 우리가 원하는 파일을 어느 폴더에 넣을 지 지정이 가능하다는 말 입니다.
저는 Window 밑에 Program Files 라는 폴더 밑에 설치프로그램을 넣는 것을 좋아하니까....
(사실은 다들 거기 있기에 따라서... ㅎㅎ )
프로그램 파일 폴더를 추가 하겠습니다.
만약 !!
- 아이콘을 window 밑에 system 폴더에 넣고 싶다면 시스템 폴더를 추가해서 아이콘을 넣음 되고,
- 폰트를 window 밑에 font 폴더에 넣고 싶다면 글꼴 폴더를 추가해서 폰트를 추가하면 되고,
- 시작프로그램이 지정되어 있는 사용자 시작폴더에 프로그램을 등록하고 싶으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참~ 쉽죠잉?
그런데 개인적으로 시작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에 지정하는 것을 좋아라 합니다.
레지스트리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클래스참조를 찾아보세요 ^^
아무튼 다시 돌아가서~ ㅋ
드디어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을 프로그램 파일즈 폴더에 넣어 봅시다 !!! 두둥~
프로그램 파일즈 폴더가 생겼구... --> 우클릭 --> 추가 -->
폴더,
프로젝트 출력,
파일,
어셈블리
중 프로젝트 출력을 클릭합니다.
폴더는 말 그대로 내컴퓨터에 있는 폴더를 통째로 거따 넣자는 것이고,
프로젝트 출력은 Debug 폴더나 Release 폴더의 개고생의 산물(?) 을 의미하는 것이고
파일은 말그대로 파일
어셈블리는 DLL 등의 바이너리 파일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을 셋업파일로 만들 것이므로 개고생의 산물인 프로젝트 출력을 클릭합니다.
게이트웨이 라는 프로젝트가 개고생의 산물이며...
여러가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만... 기본 출력을 선택하면 설치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구성에서 디버그, 릴리즈 를 선택할 수 있는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디버그는 배포할때 별로....
이유는 다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 점점 길어지는 글때문에 지쳐가고 있는.. ㅋ -_-;;
추가를 했더니 프로그램 파일 폴더에
DLL 파일들과 기본출력 from 프로젝트명 이 추가 되었군요..
몇가지 변경이 별로 없는 클래스 혹은 이유를 말해줄수 없는(굴욕 ㅠㅠ) 등은 DLL 로 만들어 추가했습니다.
이런 클래스 혹은 이런 DLL 은 공개할 예정이니 마음껏 가져다 쓰시길 바랍니다. ㅋㅋㅋ
그리고 msi 파일과 Setup.exe 파일을 지정해 줍시다.
msi 파일은 지정되어 있는 경로의 setup.exe 파일을 찾아서 다운로드 시키고 설치를 도와주는 확장명 입니다.
아래처럼 지정합니다.
자 이렇게 하고 빌드를 하면 setupProject 의 Debug 폴더에
setup.msi
setup.exe 파일이 생겨납니다.
intallation URL 에 셋업파일의 URL 을 지정한 후 실제로 Setup.exe 파일을 위치시킵니다.
그 다음에 setup.msi 파일을 인터넷에 뿌려대면 끗!!!
자 이제 노력의 산물을 올리는게 되었으니 노력의 산물을 꾸미는 몇가지 기능을 넣어 봅시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 !!!!!
일단 유저스 데스크탑 ( 영타가 귀찮음 ㅠㅠ ) User's Destop 속성을 보시면 Always Create 부분을 True 로 바꾸어 줍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 입니다.
User's Desktop 우클릭 -> Create Shortcut to User's Desktop 이렇게 하면 바로가기가 만들어지나
프로그램까지 접근이 안됨!!!! T^T 이것때문에 대 프로그래머이신 Arin 상에게 창피 당했음
우리가 원하는 것은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의 바로가기 이지 폴더의 바로가기가 아님 !!!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의 바로가기를 바탕화면에 넣으려면!!!!
위의 그림처럼 User's Desktop 영역에 마우스를 우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바탕화면에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의 바로가기를 만듭니다.
그러면 바로가기가 만들어집니다. ㅋ
업무시간에 포스팅 하다 걸려서 다음 장에서...
프로그램 파일에 등록하는 것과 아이콘 등록하는 것을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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